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

시나몬가루와계피 차이 정리

by 부직포 2021. 10. 16.

안녕하세요. 부직포입니다. 오늘은 시나몬가루와계피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향이 강하며 독특해서 즐겨 드시거나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계피와 시나몬은 향이 비슷하기 때문에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도 이 글을 쓰기 전까지는 같은 건 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서로 종이 다릅니다. 전 세계인들에게 유통되는 것은 총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스리랑카와 인도 남부의 원산지인 실론 계피와

중국 남부와 베트남이 원산지인 카시아 계피

보통 이 계피들은 가루고 보게 될 경우에는 구분이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껍질 채로는 구분이 가능합니다. 두 개다 나무에서 얻는 거지만

맛과 향에 따라 쓰이는 경우가 드리고 함량과 모양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껍질을 보고 구분합니다.

시나몬과 계피는 불리는 명칭이 다릅니다.

외국에서는 실론 시나몬이라고 불리고 있고 진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계피의 경우에는 카시아 혹은 차이니즈 시나몬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시나몬가루와계피 차이는 가루는 정말 구분하기 힘들어서 보통 모르고 같은 걸로 알고 드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들 계십니다. 보통 먹는 방법이 빵이나 커피에 드시기 때문에 가루로 많이 드시기 때문입니다.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사진도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계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흔히 먹는 수정과를 만들 때 자주 사용됩니다. 이때 사용하는 계피는 카시아 계피로 중국 계피입니다.

실론 계피와는 차이점이 한 겹으로 된 두꺼운 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피의 맛의 경우에는 매운맛과 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약재로 많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중국이나 베트남에서 나지만 두꺼운 껍질이 잘 부서지지도 않아서 가루로 만들기도 힘들다고 합니다.

저희가 수정과를 먹을 때도 단맛도 나지만 쓰면서도 매운맛이 살짝 드는 것이 바로 계피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시나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나몬은 드셔 본 분들은 정확하게 차이를 압니다. 맛이 달고 부드럽기 때문이죠.

시나몬가루와계피 차이로 맛에서 뚜렷하게 차이가 납니다.

가루로 만들면 알아보기가 힘들지만 맛을 보면 분명하게 차이점이 느껴지시는데요.

시나몬의 경우에는 인도와 미얀마, 스리랑카의 원산지인 동남아 산지에서 나오게 됩니다.

사진에서 차이를 보시게 되면 여러 겹이 얇게 말려 있기 때문에 쉽게 가루내기도 쉽습니다.

 

계피의 성분으로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황산화 성분으로 폴리페놀로 분류가 되는 향기 성분입니다.

미나릿과 콩류 등에도 풍부한 성분인데요. 항응고제인 와파린도 쿠마린이 주 성분입니다.

이 쿠마리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의학에서도 약재로 사용되는데요.

냉증 개선과 혈당, 콜레스테롤에 도움을 주고 치매와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계피의 경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아랫배가 따뜻해지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손발 또한 따뜻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생리 중에 고통이 심하신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주고 진정시키면서 통증도 완화를 시켜줍니다.

하지만 쿠마린 성문이 많기 때문에 장기간 동안 과다 섭취할 시에는 안 좋습니다.

보통 가루로 하루 권장량은 3g미만 섭취하시는 게 좋고

티백으로 드실 경우에는 하루에 2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도 시나몬가루와계피 차이가 나타는데요. 매일 마시지는 못하는 계피지만 시나몬은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쿠마린 성분이 시나몬에는 적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시나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나몬도 몸에서 열을 내면서 순환을 도우며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로 한번 이슈가 됐었습니다. 그리고 소화기관에 도움을 많이 기여하는데,

과식 시에 소화제 대신에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장병과 합병증 등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시나몬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 심장 문제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대표적으로 뇌졸중과 심장마비입니다.

그리고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한테는 좋은 게 몸속의 당분 수치를 유지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시나몬가루와계피 차이가 있다면 공통된 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효능은 혈당 안정과 식욕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두 개다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나몬의 경우에는

페놀성분이 인슐린과 같은 기능을 해서 인슐린과 동반 상승작용을 합니다.

계피의 경우에는 혈당 수치가 낮아지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이 낮아집니다.

그리고 다이어트가 주된 목적이라면 계피와 시나몬의 성분이 혈당 안정을 돕기 때문에

충동적인 섭취를 막아주고 식욕과 배고픔이 그냥 다이어트할 때보다 느껴지는 게 줄어듭니다.

 

왼쪽 시나몬 / 오른쪽 계피

그리고 시나몬가루와 계피는 가격차이도 상당합니다.

시나몬이 계피보다 약 4~10배까지 더 비싸다고 하는데요. 비싸면 시나몬 조금 싸면 계피라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일반 카페에서도 시나몬인 줄 알고 먹으면 계피인 경우도 있는데요.

계피가 더 싸다 보니 더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계피는 약재로도 많이 쓰이는데 가격차이가

시나몬이 더 비싼 게 이상하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주의를 드리자면, 계피의 경우에는 적정량이 있으니 잘 확인하고 드시길 바라고

임산부의 경우에는 당연히 피해야 하는 음식이니 조심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왼쪽 시나몬 / 오른쪽 계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