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 현상 알기

by 부직포 2021. 11. 5.

안녕하세요. 부직포입니다. 오늘은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은 하루에 몇 번의 방귀를 뀌는 게 평균적인 횟수일까요?

보통 사람은 하루에 10~12번 정도 방귀를 뀌는 게 정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귀가 만들어지는 이유는 장 속에 미생물들이 번식을 하므로 그때 만들어지는 가스입니다.

가스 성분들 중에 가장 대표적인 성분으로 3가지를 뽑자면

1. 메탄 2. 수소 3. 이산화탄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화나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방귀에 불을 붙이면

불이 붙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방귀에 불이 붙는 것이 가능합니다.

옛 실험 프로그램이나 TV에서 실제로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실제로 불이 붙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방귀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밥을 먹을 때 밥을 꼭꼭 씹어 먹어야 하는 이뉴는 바로 이 미생물들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음식으로 인해서 방귀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분해되지 않은 음식물들이 장에서 소화가 되기 때문인데요.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의 현상이랑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미생물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넘어온 음식물들입니다.

그렇게 미생물들이 번식을 하면서 방귀가 생기게 됩니다.

가장 첫 번째로는 우리가 먹는 음식 식습관이 대표적인 것입니다.

음식을 제대로 씹어 먹지 않거나 밥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먹을 시에 음식물들이 소화가 되지 않으면서 장으로

음식물이 넘어가면서 방귀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먹는 음식물 들로 인해서 방귀가

생기는 음식들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유 속에 있는 '젖당'입니다.

이 젖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충분히 몸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우유를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분해하는 효소가 많이 않을 경우에 미생물들이

대신해서 분해를 하게 되고 이때 미생물이 번식하면서 가스가 차게 됩니다.

거기에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우유 룰 마시고 가스나 설사를 하시는 분들은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한 것입니다.

또 하나 비슷한 음식을 말씀드리자면 바로 견과류인 콩이 되겠습니다.

콩 속에는 '트립신 인히비터'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위에서는 트립신이라고 하는 효소가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할이 잘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 단백질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여서

음식물들이 장으로 넘어가 이 또한 마찬가지로 미생물들로 인해서 방귀가 생기게 됩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바로 야채 종류인데요. 야채를 먹어도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양배추인데요. 양배추도 먹으면 방귀를 많이 유발합니다. 양배추는 샐러드나 우리가 일반 음식을 먹을 때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채소입니다. 비슷한 야채로는 마늘 또한 방귀를 많이 나오게 하고 브로콜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음식을 먹을 때 자주 먹는 음식들이지만,

탄산음료도 결국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의 원인이 됩니다.

방귀를 자주 뀌는 것도 문제인데 어떤 날은 냄새가 지독하게 많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대는 내가 먹은 음식들에 의해서 냄새가 지독하게 날 수도 있습니다.

바로 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의 경우에 냄새가 많이 나게 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우유, 달걀, 마늘, 양파 등 여기에는 많은 황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 음식을 만이 드셨을 경우에

방귀에서 지독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선이나 육류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을 먹게 될 경우에는, 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나오는 암모니아

가스가 많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서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과 방귀에서 냄새가 지독하게 나게 됩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야채로 양배추가 냄새가 많이 나는 이유입니다. 여러분들은 옥수수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옥수수의 경우에는 간식이나 여러 가지 형태로 많이 먹게 되는데 옥수수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미생물들이 정말 좋아하는 음식물 중 하나로 방귀가 많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방귀가 자주 마렵다고 방귀를 참으신 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으실 겁니다.

방귀를 참으면 몸에 과연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방귀를 참으면 방귀 속에 있는 성분이 몸속에 있는 혈액을 타고 내 몸 이곳저곳을 돌아다닐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방귀가 혈관을 타고 뇌까지 올라가게 된다면,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방귀는 마려울 때 배출하시는 게 몸이나 건강이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방귀는 생리 현상입니다. 그래서 내 마음대로 참거나 숨길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생리현상은 참지 않고 바로 해결하는 것이 건강에 가장 좋습니다. 방귀 냄새가 많이 지독하다고 해서 장 건강에

문제가 있나 하고 판단을 하실 수도 있는데, 먼저 내가 먹은 음식들을 생각해 보시면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뀜의 원인이 되면서 냄새까지 지독한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생각 이상으로 방귀를 너무 자주 뀌데 될 경우에는 장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많이들 걸리시는 병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또는 쉽게 자주 걸리는 '장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방귀가 계속해서 차고 냄새가 지독할 경우에 먹은 음식과 연관이 없을 경우에는 병원에 찾아가서 진단을 받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당연히 방귀가 많이 나오는 것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대신에 냄새가 많이 걱정이 되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음식을 먹는 식습관이 가장 먼저 개선이 되어야 원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음식과 식습관에 대해서 알았다면,

이제는 생각하면서 올바른 식

습관으로 조절이 가능하고 보통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해결을 했습니다.

'유용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 증상 10가지 알아보기  (0) 2021.11.10
비립종 생기는 이유 정리하기  (0) 2021.11.08
뱀 꿈 해몽 알아보기  (0) 2021.11.03
카무트 효능 그리고 먹는법  (0) 2021.11.02
뫼비우스 뜻 정리  (0) 2021.1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