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간단 정리
안녕하세요. 부직포입니다.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은 여러 가지 모양으로 자라기도 하고 또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화가 나타납니다.
하얀 점이 생기거나 가로나 세로 모양 등으로 선이 생기기도 하고 다양한 모습을 나타내는데요.
손톱은 머리카락과 비슷하게 3~6개월 사이의 자신의 몸상태를 반영한 형태로 자라게 됩니다.
영양소가 부족해서 병이 의심이 되기도 하고, 그래서 오늘은 세로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있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꼭 문제가 있는 것 만이 아니라 문제가 없는 사람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심에서
그치는 경우도 많고 노화로 인해서 자연적인 현상으로 넘기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손톱에서 세로로 생긴 모양이나 어떠한 이유로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수분 부족(물을 잘 마시지 않는 사람들)
과음으로 수을 많이 드시거나, 일로 인해서 과로로 영양소 부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노화로 인해서 30대 중 후반부터 손톱에도 같이 노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증상이면 괜찮지만 당연히 정밀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가벼운 경우로 생기는 것 만이 아니라 몸에 이상한 질병으로 인해서 세로줄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증상을 알려드리자면, 불규칙 적인 영양소 공급이 되겠습니다.
건선이 생기게 되는데 이게 바로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건선의 경우에는
손톱뿐 아니라 피부에 각질이 생기며 각질로 인해서 피부에서 질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 피부에서 건선이 이미 일어나고 손톱에도 세로줄이 생긴다면 당연히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보셔야 합니다.
건선은 관절염, 손톱 모양이 변화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치료는 꼭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세로줄은 보이지 않지만 손톱이 두껍거나 움푹 빠져 있거나 거칠거나, 등의 손톱의 모양이
일반 손톱에 비해서 투박하고 거친 모양이라고 한다면 건선이 맞습니다.
손톱은 여성의 경우에 자주 보게 됩니다. 네일 아트를 많이 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손톱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손톱에 산소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손톱을 구성하고 있는 90%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미네랄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철분 결핍이
많이들 겪고 계십니다. 부족한 상태로 네일까지 받게 된다면 손톱의 경우에는 더욱이 안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해 손톱 색의 파란색이나 검은색 등의 다른 색으로 변질될 수도 있고, 가끔씩 손톱이 두꺼워지면서
뭉툭한 모양으로 바뀌는 분들이 계십니다. 보통 손톱에 산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손톱을 건강하게 자라게 하는 비타민 B6 = 피리독신 , 비타민 B7 = 비오틴 성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리독신의 경우에는 단백질 대사를 도와주는 조효소로 심리적인 안정감이 필요로 합니다.
비오틴은 손톱 영양제로도 이미 많은 분들에게도 알려져 있습니다.
비오틴도 피리독신과 마찬가지로 조효소로 구분되는데요, 비오틴이 부족하거나 할시에는,
손톱이 잘 부서지고 깨지는 건조한 상태가 됩니다. 비오틴의 경우에는 달걀, 버섯, 견과류, 콜리플라워 등이 있고
만약 건강식이나, 식단을 골고루 하고 계신 분들은 딱히 영양제가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단백질이나 미네랄을 잘 챙겨 먹고 케라틴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 영양부족으로도 많이 생기는데 견과류나 계란만 잘 먹어도 개선이 됩니다.
손톱이 자라는 데 있어 미네랄은 정말 중요합니다. 미네랄과 같이 칼슘, 아연, 요오드 등도 중요 성분 중 하나인데요.
하얀 점이 생기거나 가로줄이나 세로줄, 그중에서 가로줄 경우에는 아연 결핍으로 가로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칼슘도 포함이지만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은 손톱이 자주 부서지고 깨지는데, 칼슘은 세로로 줄이 생깁니다.
칼슘이나 아연은 둘 다 단백질 분열과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기 때문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과연 영양소가 밸런스만 무너져 셔 그런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신체에서 성장호르몬이 안 나오는 이유는 바로 과로나,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그리고 수면이 부족할 시에는
성장 호르몬이 몸에서 나오기 힘들어집니다. 이때 손톱에서는 건강한 손톱을 만들지 못하고 피부도 같이
안 좋아지면서 케라틴도 잘 자라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면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손톱에 세로줄이 있는데 검은색으로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는 멜라닌 색소 부족이나 염증으로 보는데,
상처가 생겨서 계속해서 검은색 손톱이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산부들도 많이들 격고 있는데요.
이유는 바로 멜라닌 색소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멜라노마, 즉 흑색종이라고 하는데, 점같이 선이 두껍고 불규칙한 모양으로 손톱에 검은 선을 띕닙다.
흑색종의 경우에는 반드시 조직검사를 통해서 초기에 발견하여 제거를 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빠르게 질병이 확산되지는 않지만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정밀검사 후에 제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