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원인 체크
안녕하세요. 부직포입니다. 오늘은 환절기나 건조할 시에 감기가 아니더래도 유난히 가래가 많은 날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래는 몸에 생기는 필요 없는 것으로 생각들을 하시지만 이 가래도 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그러니 가래가 어디에 필요에 쓰이는지와 왜 생기는지 알고 있다면 본인의 몸상태나 이유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하고 대처가 가능하니 한 번쯤은 잘 읽고서 원인을 알고 계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가래는 수분이 약 9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는 단백질이나 무기질 성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어느 정도 가래가 매일 생기지만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침처럼 삼켜버리게 됩니다.
평균으로 보자면 가래는 100ml의 가래가 하루에 생기는 양인데, 이 가래는 체내의 노폐물과 세균이 섞여서 생성됩니다.
가래는 기관지에서 생기는 분비물입니다. 기관지의 표면을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 등의 감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분량이 적어지게 되면서 점성이 생기고 그리고 흡연자의 경우에는 타르 성분으로 인해서 점성이 더 높아집니다.
만약 이 가래에 병균이나 바이러스가 뭉쳐지게 된다면 저희가 흔히 느끼는 가래로 인한 목 막힘이 느껴집니다.
환절기나 겨울철 혹은 봄에 찬 공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당연히 가래가 끼게 됩니다.
특히 흡연자의 경우에는 날씨 상관없이 더욱 많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가 숨을 쉬고 살면서 이러한 유해물질이
기관지를 통해서 계속해서 들어온다면 당연히 기관지에 자극이 가게 되고 그러므로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이 가래는 기관지를 보호하며 각종 안 좋은 것들이 뭉쳐지게 되면서 가래가
점성이 점점 높아지며 저희가 아는 가래로 되는 것입니다.
만약 호흡기 계통의 감염이 있을 시에는 우리가 흔히 아는 현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 노란색, 초록색 등의 가래가 나오고 피도 가끔 섞여 나옴
만성 기관지염, 천식 등
-점성이 진한 투명한 가래가 나옴
이 가래는 체내로 삼키는 것이 아니라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배출하다 보면 기관지에 당연히 상처가 나게 되고 그로 인해서 출혈도 생기는 것입니다.
저희가 코를 계속 풀면 코안이 헐고 출혈이 생기듯이 기관지도 똑같습니다.
그래서 억지로 가래를 제거하는 것보단 병원에서 제거를 하고 최대한 참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삼키는 것 또한 좋지 않습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중에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 인해서 공기를 호흡할 때 세균이 가래에 쌓이게 됩니다.
특히 담배의 경우에는 건조하고 자극적인 적인 것이라서 특히나 기관지 연축에 의해서 기침도 유발합니다.
그리고 가래가 너무 껴서 뱉을 시에는 세균이 가득 차 있는 가래를 막 뱉으면 세균이 퍼지게 됩니다.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기침할 때 입을 가리는 이유는 세균이 퍼지지 않도록 막기 위해서 인데요.
기침할 때 보이지 않는 침들이 멀건 2m까지 날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기침 시에 입을 막고
휴지나 수건 등으로 번지는 것을 막고 손을 자주 씻어주는 이유가 바로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자 그렇다면 가래를 없애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이나 차 등을 많이 마시기
가래는 점성이 짙습니다. 그래서 수분을 보충하여서 점성을 낮추어 묽게 만들고 가래로 쌓이지 않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차가운 마실 것보단 따뜻한 수분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 열로 인해서 점액이 더욱 부드럽게 변하고
배출 시에 도움을 줍니다.
2. 코 찜질 하기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시고 수건을 코에 가져와서 따뜻한 공기를 마시게 해 주세요.
환절기 시에 밖의 공기가 차서 공기를 따뜻하게 해 주면 점액들이 완화되어 가래를 가라 않게 도움을 줍니다.
특히 코에 관련된 질병이 있을 경우(코감기, 축농증) 코와 목의 공기가 순환이 잘 되면서 가래가 매끄럽게 내려갑니다.
3. 코로 소리 내기
이 방법의 경우에는 가래를 없애는 방법보다는 가래로 인해서 기관지 쪽이 답답한 느낌을 없애 줍니다.
가래로 인해서 목이 답답할 때 코로 소리를 세게 내게 되면 답답함이 가라앉고 가래가 성대에 걸려있을 때
성대가 밑으로 내려가면서 어느 정도 도움이 해결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중에서 가장 크게 확인할 수 있는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어떤 것일까요.
가장 안 좋은 것은 흡연입니다. 흡연자는 기관지에 직접 적인 자극을 주는 행동입니다.
담배에는 안 좋은 유해물질이 엄청 많이 있습니다. 이 유해물질들이 가래를 가장 많이 생기게 하는데요.
혼자서 흡연한다고 해서 본인만 가래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간접흡연으로 인해서
기침이나, 가래 등을 유발합니다. 흡연자는 담배를 끊는 것이 가래를 가장 많이 줄이는 방법입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그렇다면 가래가 많이 꼇을떄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유제품들이 있는데요. 우유, 요구르트, 크림, 아이스크림 등등의 유제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래를 많이 만드는 음식은 동물성 제품이나 고기 등이 가래를 더욱 많이 만들게 되고 위 점액도 생기게 되니
이때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지방, 버터는 제일 안 좋으니 드시지 말고 올리브유와 같은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